작성일 : 19-01-13 12:30
새해에 확실히 달라지기 위한 마음가짐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49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됐다. 
전반적으로 더 나은 삶을 위해 자신에 대한 수많은 결심을 하고 싶어질 것이다.
다이어트부터 관계나 성격까지 모두 개선하기 위해 
정월 초하루부터 바로 시작하려고 생각할 지도 모른다.
전문가들은 이는 잘못된 생각이며 달라지고 싶어하는 것은 대단하지만 
실제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실적이고 명세하고 그럴 듯하게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새해에 확실히 달라지기 위한 마음가짐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10가지가 있다.

1. 낮은 단계별 낮은 목표를 정한다.

예일 대학 심리학자이자 최근 '여성의 힘(The Power of Women)'이란 책을 펴낸 수잔 노렌 헉시마 교수는 점진적인 낮은 단계가 사람이 더 크게 변할 수 있게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면 체중 감량이 목표라면 식습관부터 조금씩 바꾼다. 내일 점심에 샐러드를 먹기로 하고 이를 1주일간 꾸준히 한다. 
그는 구체적으로 계획한 일지에 원하는 단계를 적고 달라질 때마다 자신을 칭찬하라고 말했다.

2.목표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흡연처럼 어떤 습관이 확실히 건강에 나빠도 습관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행동을 금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노렌 헉시마 교수는 많은 연구에서 금연의 이유로 암에 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좋은 냄새가 돈을 절약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동기 부여가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따라서 어떤 습관을 그만두고 싶으면 그만두지 않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면을 생각한다. 앞으로 계획을 지키면 자신을 확실히 칭찬한다. 

3. 전문가와 상담자를 만난다. 

에모리 대학의 정신과 교수인 나딘 카스로 박사는 올해 새해 결심을 해야 할지 두고 보고 있다면 득실에 대한 목록을 만들어보라고 조언했다. 
그는 스스로를 몰아가는 가지 않는지 주의를 기울이라고 말했다. 때로 사람들에게 달라지거나 새로운 삶, 새로운 정보 혹은 긍정적인 장려가 동기를 부여하는데 고통스러울 수 있다. 
그는 “바꾸고 싶은 것과 바꾸고 싶은 이유에 대해 명확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4. 친구와 결심을 같이한다. 

비슷한 목표를 지향하는 사람을 알게 되거나 자신의 노력을 지지하는 사람을 알게 되면 결심에 대한 동기를 계속 부여하는데 도움이 된다. 새해 결심을 같이 하는 친구가 당신의 진척 사항을 계속 따라가면 당신이 이룬 단계를 꾸준히 지켜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5.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한다. 

노렌 헉시마 교수는 ‘결혼생활을 개선하겠다’ 같은 불명한 목표에 낙담하기 쉽다고 말했다. 계획이 안 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결혼 생활을 예를 들면, 개선해야 할 결혼 생활을 현실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 시간을 내 일기를 적고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 상황에 도움이 되는 일이 무엇인지 주마다 할 일을 생각한다.
그는 극히 가까운 미래에 이룰 수 있는 사소한 행동까지 평가하고 명백한 효과를 느끼는 것이 과중한 압박을 없앨 수 있고,더 큰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6. 자신을 파악한다.

연초에 자신에 대한 목록을 만들기 좋다.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의 임상심리학자 크레그 레빈스는 자신이 열정을 갖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뭘 더 잘하고 싶은지, 시간을 갖고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어떤 삶을 원하는지 생각하라고 조언했다.
전문가들은 다른 사람이 원해서가 아닌 자신이 원해서 하면 정말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레빈스는 “다른 사람이 해야 한다고 해서 하는 것이 자신과 관련 없고 공감이 되지 않으면 자신과 정말 맞는 것만큼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7. 어려운 문제가 있는지 관찰한다. 

때로 사람들이 원하는 새해결심을 지키기 전에 알아야 할 문제가 있다.
레빈스는 새해결심이 심리적 장애가 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모르는 사이 자신을 망칠 정도로 실패를 두려워한다. 자존심 또한 역할을 한다. 그는 일부는 자신을 인정받을 가치가 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일생에서 새해결심을 지켜가는데 방해되는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전문 정신과 의사와 상담한다.

8. 과욕 금물 

욕심이 많아 매우 높은 결심이 많은 목록을 만들 수 있다. 노렌 헉시마 교수는 새해 결심을 3~5가지 정도로 추려보라고 권했다.
레빈스는 목표를 적어 달성 방법을 정하는 것이 과욕하지 않는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9. 유연하게 한다.

하고 싶은 것을 분명히 해야 하지만 때로 달성 비전을 넓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재정 부분에서 실직됐을 경우 바로 비슷한 일자리를 찾을 수 없을 것이다. 
노레 헉시마 교수는 그러나 구직 중이라면 폭넓게 정한 목표가 자신이나 가족을 지탱해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성공을 위해 비전을 넓게 갖게 되면 중요한 대의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방법을 모색하는데 자유롭다.
그는 “한발 물러서서 전에 가진 목표에 매달리지 않고 더 큰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는지 생각하라”고 말했다.

10.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항상 명심한다.

특히 주변 다른 사람이 바꾸려는 습관을 조장하려 할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습관을 고치기 힘들다. 예를 들면, 금주로 힘든 데 누군가 술을 마시라고 하면 거절하기 힘들다

욕망이 생길 것이라고 알지만 참는다. 그날 그때 한번만 참으면 된다


 
 

Total 218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218 내가 세상을 놓지 않는 것을(퍼온글) 홈페이지관리자 05-16 25
217 마음의 거미를 잡아야(퍼온글) 홈페이지관리자 05-16 22
216 그래도 생은 계속된다.(펴온글) 홈페이지관리자 04-26 27
215 이 주의 기도 (4월 첫째 주) 홈페이지관리자 04-05 31
214 이 주의 기도 (3월 다섯째 주) 박해일 목사 03-29 32
213 이 주의 기도 (3월 넷째 주) 박해일 목사 03-22 32
212 이 주의 기도 (3월 셋째 주) 박해일 목사 03-15 43
211 이 주의 기도 (3월 둘째 주) 박해일 목사 03-08 43
210 오대식 목사의 참회의 기도 이선영 목사 03-06 48
209 이 주의 기도 (3월 첫째 주) 박해일 목사 03-01 47
208 이주의 기도 (2월 넷째 주) 박해일 목사 02-23 45
207 하나님은 포기하지 않으십니다.(퍼온글) 이선영 목사 02-21 45
206 이주의 기도 (2월 셋째 주) 박해일 목사 02-16 47
205 영화 <기생충>에 관한 미국 복음주의자들의 시각(퍼온글) 이선영 목사 02-14 55
204 이주의 기도 (2월 둘째 주) 박해일 목사 02-09 55
 1  2  3  4  5  6  7  8  9  10    
7140 S. Colorado Blvd. Centennial, CO 80122 TEL:720-529-5757
Copyright(c) 2012 Denver Korean United Methodist Church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